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9주차) 복기
    3-Month Break 2025. 11. 5. 14:08
    반응형

    지난주는 특별한 이벤트 없이 지나간듯 한데, 날이 잠깐 풀린 목금은 야외에서 뛰고 나머지는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너무 심해서 그냥 트레드밀에서 뛰었던것 같다.

    트레드밀 러닝시 실외에서 뛸때 보다 발목이 좀 더 힘들었던 원인이 신발 때문인듯 했고, 신발을 바꾸고 나니 한결 뛸만해진것이 기록으로 보인다. 트레드밀만 뛰면 2km 이상 뛸때 발목이 너무 뻐근해서 뭔가 잘못됐다 느꼈는데 신발만 바꿔줘도 확 뛸만 해졌다. 다음주엔 한번 4km도 도전해볼 때가 된듯 하다. 이대로 가면 그래도 11월 말엔 5km을 처음으로 쉬지 않고 뛰어볼 수 있을것도 같다.

    vo2max라 불리는.. 유산소.. 최대산소 섭취량?이라 불리는 이 값이 현재 30대 남성 평균인 43에 못미치는 상탠데 복직 전엔 그래도 평균 수준으로 만들 수 있을까? 조금 찾아보니 이 수치는 그냥 무작정 뛴다고 오르는게 아니라 인터벌 트레이닝을 해야한다네? 최대 심박으로 뛰면 피곤해서 적당히 160-170 심박으로 뛰고 있었는데, 다음주엔 한번 인터벌로 180 까지 심박 올라가게 뛰었다가 페이스 줄여서 심박 다시 낮추고 하는 식으로 반복을 해봐야겠다. 유의미 하게 수치 증가에 가속이 붙나 보자.
    - 거의 2달을 거의 매일 뛰었는데, 기존 체력이나 몸상태 감안해서 꾸준히 할 수 있겠다 싶은 수준으로 운동을 했지만 수치가 3 정도 밖에 안올라서 (휴직시 처음에 38이였음) 마지막 한달 동안 1.6을 더 올릴 수 있을까 싶지만 말이다.


    연구는 생각보다 알고리즘에 허점이 발견 되어서 해당 부분을 보완 하느라 실험이 다시 리셋 되었다. 아무래도 개인 장비에서 실험 하는 사이클 자체가 느리다 보니, 허점 발견 되면 보완하고 검증하는데 시간이 제법 걸린다. 기존에 boundness 증명을 하고 진행했던 실험이였지만, 그 upper bound 자체가 워낙 큰 값이다 보니, 수렴하는데 어려움이 생기는듯 하다. 

    우선 제일 하고 싶지 않았던건 clipping인데 (너무 adhoc한 방식이라 주먹구구 느낌이 나서 개인적으로 별로 좋아하는 방법은 아니다) clipping을 하고 나니, max가 1로 제한되어 반드시 수렴 할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되었다. 그러고 나니 기존 알고리즘의 일반화 방식인 내 알고리즘은 자동으로 수렴 증명이 된 셈이다. (이미 수렴하는 알고리즘에 1보다 같거나 작은 값을 계속 곱해주는 알고리즘이니..)

    Boundness proof 를 지난주엔 수정하느라 시간을 좀 많이 썼고, 이번주엔 새 알고리즘으로 아마도..hopefully 마지막 실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큰 아이를 영어 유치원을 보내고 있었는데 아이가 흥미를 잃었는지 아침에 등원 버스를 안타려고 일주일째 버티다가 타고 버티다가 타고를 반복하는 모습을 보니 너무 안쓰러워서 그냥 그만 두기로 했다. 불과 2-3달 사이에 부쩍 영어가 늘어서 큰애가 내가 영어로 이야기 해줘도 알아듣고 영어로 대답도 하는 모습이 썩 신기하기도 하고 대견하기도 하고... 역시 영유가 돈값 하는 구나 싶었지만, 당장 미국으로 이민을 갈것도 아닌데 너무 어린 나이에 엄마 아빠의 욕심에 아이가 힘들어하는듯 해서 일단 그만 두었다.

    당장 오전에 둘째 어린이집 간동안 아내가 큰애 가정 보육한다고 힘들겠지만... 일반 유치원 자리 날 동안은 큰애 마음 건강을 위해 조금만 더 고생해야겠다. 그럴리가 있겠냐마는 이러다가 갑자기 다시 6개월 넘게 채용 홀딩 되어있던 메타에서 오라고 그러면 어떡하지..? ㅋㅋㅋ

    반응형

    '3-Month Break'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주차) 복기  (0) 2025.11.20
    (10주차) 복기  (0) 2025.11.10
    (8주차) 복기  (0) 2025.10.28
    (7주차) 복기  (0) 2025.10.20
    (추석 & 6주차) 복기  (0) 2025.10.13

    댓글

Designed by naubull2.